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

금강8경중 2경 "신성리 갈대밭

by 송산리 2022. 1. 29.
금강8경중 2경 "신성리 갈대밭"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 일원
면적이 무려 6만여 평에 이르는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의 하나인 신성리 갈대밭은 영화 JSA 공동경비구역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햇볕이 여울지는 금강물결과 신비한 조화를 이루고 겨울철에는 고니, 청둥오리 등 철새의 군락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신비로운 신성리 갈대밭 입구 햇볕이 여울지는 금강물결과 신비한 조화를 이루고 겨울철에는 고니, 청둥오리 등 철새의 군락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서천은 갈대숲이 많은 고장이다.
갈대밭은 주로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에 군락을 이루며 자라는 갈대의 특성을 보면 서천의 자연환경을 가늠할 척도가 되는 좋은 예로 200리 서천 해안을 따라 어촌과 갯마을 구석구석 갈대가 군락을 이루며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갈대와 어우러진 사계절이 아름다운 곳 * 이들 갈대밭 중 갈대숲이 많아 철새들의 서식장소로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금강하구둑 언저리에 위치한 신성리 갈대밭은 각종 교육기관의 자연학습장으로, 전국 사진작가들의 촬영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신성리 갈대밭 상류, 조망타워 여름날에도 갈대의 정취가 물씬 묻어나는 이곳에 가을이 오면, 천리를 내달아 더욱 도도해진 금강물결이 무성한 갈대와 어우러져 평온함과 애잔한 가을의 정취를 찾는 이에게 선사한다.
길따라 가면 유람선 선착장(건물)이다갈대 잎과 줄기가 말라 스산함을 더하는 겨울이 오면 불현듯 날아드는 고니, 청둥오리, 검은머리물떼새 등 철새들이 있어 가을과는 사뭇다른 겨울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수정 1윤용원
유람선 선착장 입구 1990년 금강 하구둑이 완성됨에 따라 근처에 넓은 담수호가 조성되면서 청둥오리를 비롯한 오리류, 고니류, 기러기류, 괭이갈매기 등 매년 40여 종, 10만 마리의 겨울철새들이 찾아드는데, 특히 12월과 1월 사이에 절정을 이룬다.
선착장 가는길
유람선 선착장 : 코로나로 휴업이다
유람선 선착장
선착장에서 바라본 금강 상류, 멀리 웅포대교가 조금 보인다 인근에는 하구둑 유원지 외에, 월명공원(군산시), 춘장대해수욕장(서천군), 한산모시관, 신성리갈대농경문화체험관 등 연계 여행지가 많다. * 신성리의 특산품, 갈대를 꺾어 만든 갈비 * 금강 하구둑이 건설되기 이전 신성리 갈대밭은 현재의 갈대밭 둑너머로 드넓게 형성된 농경지 전체를 덮는 대규모의 갈대밭이었다.
스카이워크길 : 옛날 신성리 주민들은 갈대를 꺾어 빗자루를 만들어 쓰기도 하고 장에 내다 팔아 생계를 꾸렸다. 이 빗자루는 신성리 특산품으로 ‘갈비’라 불리며 이 갈비는 갈대가 뻣뻣해지기 전에 꺾어다 삶아 만들면 10년을 썼을 정도로 우수한 제품으로 알려졌다.
스카이워크 : 이외 신성리 사람들이 장에 내다 파는 신성리 갈대밭에서 나는 특산품이 한 가지 더 있다. 갈게(갈대밭에 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껍질이 얇고 무른 이 갈게는 갈대숲에서 사는 것으로 워낙 흔해서 인지 신성리 사람들은 즐겨먹지 않았으나 인근 주민들이 즐겨먹어 신성리 사람들이 장에 내다 팔기도 했다
스카이워크 야경
스카이워크 천년전부터 형성되어 온 신성리갈대밭은 약 7만평 규모로 밀물과 썰물이 만났던 지역으로 금강하구에서 웅포까지 나룻배가 왕래했던 교통의 중심지였으나 1990년도 금강하굿뚝이 조성되면서 담수화되었다. 신성리 갈대밭은 한국의 4대 갈대밭에 속하며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사진작가들의 출사지로 인기가 높고 영화 JSA공동경비구역, 드라마 미얀하다 사랑한다, 넷플릭스 킹덤 등 각종 미디어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강대밭 상류이 지역은 예로부터 곰개(웅포)나루터라고 불렀던 곳이며, 금강과 연접한 서해바다는 고려말 최초로 화약을 이용하여 왜구를 소탕시킨 진포해전이 있었던 장소이다 금강 하구에 위치한 까닭에 퇴적물이 쉽게 쌓이고 범람의 우려로 강변 습지농사를 짓지 않아 무성한 갈대밭이 되었다.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금강 하류

● 곰개나루 : 신성리에서 뜨는 나룻배가 강건너 곰개(웅포)를 왕복하면서 양지역의 공용명칭으로 사용.

스카이워크길과 갈대밭 하류

● 진포해전 : 세계최초의 함포대전, 고려말 최무선이 최초개발한 화포를 이용 500여척의 왜구선을 격침.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갈대밭 상류
조망타워
갈대밭 체험관

 

주차장 풍경, 신성리 마을에서 재배한 각종 농산물들